2015년 3월 23일 월요일

Tech. Info. - SST(Slow Speed Technology)

SST (Slow Speed Technology)

1. 개요적용(목적)
일반적인 주파수(FFT)분석기에서는 가속도센서를 사용하여 진동신호를 측정시 가속도의 Time(Waveform) Data A/D Converter 통하여 디지털화(Digital) 시켜크기가 가속도인 스펙트럼Data 적분하여 속도나 변위 값으로 표시한다이것을 Digital Integration이라 부른다 과정에서 저주파수 영역에서는 적분에 의해서  많은 Noise(Error) 함유하게 되어 Data 대한 신뢰가 떨어지게 된다.

이것을 보완하는 방법으로 CSI 주파수 분석기(2140)에서는 가속도센서에서 출력되는 신호를 미리 적분회로를 거쳐서  주파수성분 대비  주파수성분의 Error 줄인 적분   속도나 변위의 신호를 A/D Converter 통해 Digital 시킨다적분 처리된 신호를 기준으로 스펙트럼을 처리하므로 저속 설비들에 대하여 정밀한 데이터를 얻을  있다.

2. 근거(이론 배경)
 Analog Integration 처리 적분할 때의  주파수성분의 Error(Noise영향)줄임. A/D 변환의 저주파 영역의 정도 향상
 SST Coupling : DC,  DC성분만은 제거함적분시1 성분발생방지
 SST 저주파수용 가속도센서 사용주파수범위  감도

3. 특성
  RPM영역 (10 ~ 50RPM)에서 탁월한 성능을 발휘한다.
 변위센서를 적용하는 경우에는  SST기법의 적용이 필요 없다.

4. SST 활용한 진동측정
저속 설비라 함은 600RPM 이하로 회전하는 설비를 말한다. 600RPM (10Hz)이하를 기준으로 삼는 것은, 600RPM이하에서는 진동기법의 특성을 설비에 적용  적합한 알람 레벨의 설정이 회전수 감소에 따라 아주 민감하게 하향 조정되어야 하기 때문이다(저속 설비: 15-600RPM).

예를 들어, 20RPM 이하로 회전하는 설비에 대해 알람 레벨을 설정하는 것은 매우 힘들 것이다왜냐하면 회전수가 낮을수록 신호 성분과 함께 전기적 노이즈  순간적 노이즈 성분 등이 포함되어 측정되므로 순수한 기계적 진동성분만을 측정하는 것은 일반적인 가속도 센서로는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이다이러한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할  있는 기술이 CSI에서 개발되어 특허를 획득한 SST기술이다. SST기술로 인하여, 10RPM이하의 저속 설비에서도 가속도 센서를 이용하여 아무런 문제없이 진동신호 성분을 측정설비의 결함을 발견할  있게 하였다.

5.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설정
 하드웨어
 가속도 센서 (500Mv/g - 1V/g, resonance freq. >10KHz)
 Shielded cable for RF & EMI Data Collector (12-16Bit)
 Dynamic range (100-120dB)

 소프트웨어
 Data Collector 노이즈 성분과 진동신호 성분을 분리해   있는 기능성 프로그램 제공


6.  
DC MOTOR 구동하여 감속기를 거쳐 유니버셜 조인트를 통해 Paper Roll 회전시키는 장치를 사례로 설명한다. MOTOR측의 회전속도는 1978rpm이고, Paper Roll 회전 속도는 113rpm이다. Gearbox측에서 진동이 높고주기적인 소음이 발생하여 실무자는 설비의 결함이라 판정한 후에 설비의 가동을 중지하고 Gearbox 분해조사하였으나 Gear Bearing에서 결함을 찾아낼  없었다이에 따라 Gearbox 대해서 정밀진단을 실시한 결과 Gear 맞물림 주파수 부근에서 Sideband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주파수의 간격은3.75Hz 낮은 주파수 성분들이 나타난다.  저주파 성분들의 발생 원인을 찾기 위하여 Paper Roll축과 연결되는 Gearbox 출력 측에서 SST 기법을 적용하여 진동Data 수집하였다. (그림1)  때의 진동주파수 스펙트럼을 나타낸다.
측정Data분석 결과 GMF Sideband주파수는 Paper Roll 2X성분이며이는 Gearbox Paper Roll간의 Coupling 문제가 있을  발생하는 결함주파수로 판명되었다따라서 Coupling 대해 정밀  정렬을 실시하였고 결과 Gearbox 진동이 많이 감소하였다(그림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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